수상작 39점 선정... 24~28일까지 보문단지 내 경북 관광홍보관에 전시

  경상북도는 지역을 대표하는 우수한 관광기념품을 발굴하기 위한‘제23회 경상북도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해 수상작 39점을 선정ㆍ발표했다.

  올해로 23회째를 맞은‘경상북도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지난달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총 137점의 일반상품을 접수하고, 처음 실시된 아이디어분야에서도 24점의 우수한 아이디어들이 출품되었다.

  경북도는 각계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최욱희 동국대 교수)를 통한 심사결과 일반상품 분야에 대상 1점, 금상 1점, 은상 2점, 동상 3점, 장려상 7점 등 총 34점의 입상작을 선정하고 아이디어 분야에서 5점을 최종 선정했다.

  수상작 39점은 6월 24일부터 28일까지 경주 보문단지 내 경상북도관광홍보관에 전시되어 관심 있는 누구나 수상작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수상작들은 오는 24일(수) 경주코모도호텔서서 열리는 시상식을 통해 시상할 예정이며, 대상에 500만원, 금상 300만원, 은상 각 200만원, 동상 각 100만원, 장려상 각 70만원, 입선 각 30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되고, 아이디어상 5점은 각 30만원이 수여된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는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기념품 업계를 위한 지원책으로 특선 이상 수상자 중 공고일 현재 경북도내 주소지를 둔 사업자 총 51명에게 생산장려금도 함께 지급할 계획이다.

  일반상품 분야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경주시 김기득(개인)씨의‘신라의 품에’는 관광객들이 신라 유적과 유물을 촬영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촬영기법 중 하나인 줌아웃 효과를 도자기에 표현했다. 첨성대, 천마기마인물상 등 신라시대의 유물들을 메모꽂이, 티백홀더로 제작했으며, 특히 티백홀더는 귀엽고 아기자기해 실용적이면서도 가볍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상은 경주의 야간 관광명소와 화려한 신라시대의 유물을 일러스트화하여 타일에 정교하고, 선명하게 표현한 마그넷(냉장고 자석)으로 경주시 손영숙(개인)씨의‘정려(精麗)한 신라 - 정교하고 화려한 보물을 그리다’가 차지했다.

  은상에는 경기도 이준기(개인)씨의‘경북, 느끼고 체험하다(부석사 무량수전)’, 경주시 강전환(노즈너리)씨의‘경북 사찰 샤쉐와 선향’이 차지했으며 동상으로 경주시 김동환(가온신라)씨의‘경주초롱(첨성초롱)’과 대구광역시 김차경(복드림)씨의‘당신의 부자나무‘석송령’, 경주시 이솔(개인)씨의‘DIY 내가 만드는 한복티셔츠!’가 선정됐다.

  아이디어 분야에서는 경기도 엄영준씨 외 4인의‘경북뽑기x쪼꼬레’와 서울시 임한슬씨의‘김유신장군을 지키는 열두띠 동물로 알아보는 오늘의 운세 토퍼 자판기’등 경북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의 이미지를 활용한 아이디어 총 5점이 선정됐다.

  경북도는 공모전에 선정된 우수한 작품들을 경주 황리단길, 대구 동성로 등 지역 중심거리 특별전시회 개최 및 팝업스토어 운영을 지원하고, 각종 박람회 전시판매 지원, 경북관광포털사이트‘경북나드리’ 홈페이지 상시 게시 등 다각적인 홍보 마케팅을 할 예정이며, 상품화 가능한 아이디어에 대해 컨설팅 및 향후 관광기념품 제작도 지원할 계획이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관광기념품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 덕분에 해를 거듭할수록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이 접수되고 있다”라며,“작품 선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상품에 대한 홍보마케팅, 유통 및 판로개척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경북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발길을 붙잡는 관광기념품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