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자치신문
"회장 김문규"

  광복70년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 35년의 불행한 삶을 끝내고 1945년 8월15일 드디어 일제의 속박에서 벗어났다. 올해로 광복70년이 됐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주변정세가 만만치 않다. 당사국인 우리나라를 두고 미국과 중국 일본이 각기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신경을 곤두세우고 치열한 눈치작전을 펼치고 있다. 스커트 미사일 문제를 두고 중국과 일본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 우리나라 국방을 위한 자구책이자, 미국의 아시아패권을 위한 군사력증강이기도하다. 이 문제를 각자의 손익계산을 하면서 우리나라 국방을 왜 좌지우지 하려고 하는지 도무지이해할 수가 없다.

  중국은 세계적인 경제대국이자 군사대국이며, 일본도 무시할 수 없는 군사대국이다. 그 사이에 있는 우리나라는 어쩌라는 것인가. 중국도 역사이래로 우리나라를 귀속시키기 위한 전쟁을 벌여왔었다. 일본도 기회만 되면 우리나라를 괴롭혀왔다. 세계2차대전도 일본이 독일과 손잡고 세계를 전쟁 속으로 몰아넣었던 용서받지 못할 전쟁이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중국, 아시아를 쉽게 정복하고는 자신감에 도취한 나머지 세계1차 대전 때 독일이 생화학무기를 사용한 것을 배우기 위해 독일과 동맹을 맺고, 독일에 의사를 파견, 생화학기술을 전수받아 만주에 731부대를 창설했다. 아시아를 쉽게 점령한 일본은 세계대공황에도 아랑곳 않고 미국을 점령하여 식민지를 삼고,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제국을 만들려는 황당한 계획이었다고 한다. 일본은 중국에서 생화학무기실험을 자행해 2,000만 명이 넘는 중국인들이 페스트, 천연두, 괴질 등으로 사망하게 했으며 25만의 우리나라, 중국, 러시아인들이 생체실험을 당했다. 우리나라의 독립운동가와 지식인들도 731부대에서 생체실험을 당하고 사망한 투사들이 상당하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731부대에 관한 연구를 철저히 해서 정확한 피해를 알아내야 할 것이며 그분들에 대한 피해보상도 철저히 받아내야 한다. 만일 일본이 생화학무기를 사용했다면 세계는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도 인류는 엄청난 타격을 입었을 것이며 세계인구수는 확 줄었을 것이고 전쟁광들이 세계를 지배하는 끔찍한 상황이 발생했을 것이다. 일본군은 잔인무도하게도 연합군포로들을 이용해 731부대에서 일회용품으로 실험용 쥐처럼 사용했다고 한다. 이 얼마나 가공할 사건인가, 사람으로서 할 수 없는 일을 그들은 했다.

  일본은 미국의 핵폭탄2발이 아니었으면 더욱 처절하게 패했을 것이다. 세계대공황과 일본의 물자부족에 의해 많은 일본인들은 아사하고 말았을 것이다. 일본육군의 전쟁광들은 광범위한 전선에서 패하고 있으나 이를 인정하지 않고 전쟁을 계속할 것을 주장했다.

  미국의 핵폭탄 투하로 일본은 패망하고 미국은 승전국으로서 누릴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누렸다. 일본은 1970년에서야 731부대를 언급했고, 미국은 아직도 731부대에 대한 언급이 없다. 패전국과 승전국과의 밀약을 어찌 알겠는가. 2차 대전 이후 미국은 비약적인 발전을 한 것만은 사실이다. 우리나라와 아시아 피해국들은 갖은 수탈과 핍박을 받았고, 특히 우리나라는 35년이라는 긴 세월을 물자수탈과 문화말살 정책에 의해 많은 패해와 많은 인재를 잃었다! 원통하고 가슴 저미는 식민지생활이었다.

  올해는 광복70년이다. 지금이 아주 중요한 시점이다. 우리국민은 정신 바짝 차리고 주변국의 동태와 특히 북한의 동태를 주시해야 한다. 일촉즉발의 위기 속에서 우리국민은 살고 있기 때문이다. 1945년 8월 15일 미국의 공격에 당황한 일본이 무조건 항복했기 때문에 2차대전이 끝나고 일본에 점령당했던 피해국들도 전쟁에서 놓여났다.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는 날을 광복절이라고 한다.

  그러나 광복과 해방은 의존적인 뜻인 듯하다. 일본은 우리나라도 아니고 중국도 아닌 미국에 의해서 패망했다. 그로 인해 우리나라도 지난한 항일투쟁이 끝났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8월 15일을 해방이나 광복으로 말할까. 우리나라가 승전의 주체가 아니고 미국이기 때문인가. 같은 날을 두고 우리나라는 광복절이고 중국은 항일전쟁승전일이다.

  외국의 경우 독립기념일이기도 하다. 왜 하필 우리나라만 광복절일까. 우리나라 우국지사들의 끝없는 독립투쟁과 광복군의 독립투쟁은 빛이 바래고 외국의 힘에 의해 놓여났다는 것인가. 우리나라도 8월15일을 항일전쟁승전일로 정하자. 건국일은 건국일이고 우리가 기나긴 세월동안 끊임 없이 항일전쟁을 하지 않았는가. 우리가 우리의 힘으로 승리를 이루어낸 전쟁으로 만들자 ‘항일전쟁승전일’ 얼마나 힘차고 의미있는 말인가. 조국독립을 위해 산화한 모든 선열들에게 받치는 뜨거운 말이 아닌가. 우리가 주체가 되는“항일전쟁승전일”로 정하자.

  쪾광복 : 빛을 되찾는다는 뜻
  쪾해방 : 구속이나 억압, 부담 등에서 벗어남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