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규 발행인
  2015년 8월 15일은 우리나라가 일본의 압제에서 해방된 70주년이다. 해방70주년을 맞아 주변국가의 변화와 일본의 역사의식, 북한의 침략 가능성 등 많은 문제가 산재해 있어서 국가와 국민이 신경이 날카로운 시기다. 

  정부와 국민은 광복70년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국가적인 역량을 결집해 독립열사들을 기리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이때, 하필이면 박정희 전 대통령의 둘째딸이자 박근혜 현 대통령의 동생인 박근령씨가 일본의 한영매체인 니코니코에 출연해 100영분간의 인터뷰 과정에서 역사인식을 망각하고, 현 대통령의 입지를 망각한 각종 망언을 쏟아냈다.

  박근령씨가 일본매체에 쏟아낸 망언들을 살펴보면, “일본에 과거사와 관련해 계사과를 요구 하는 것은 창피한일이다” “위안부 문제는 한일협정 때 다 끝난 일이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을 타박하는 뉴스만 나가서 죄송하다” “한일협정은 한국경제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노무현 정부는 과거사 청산을 정쟁에 이용했고 국익에 피해를 입혔다” “일본총리에게 사과를 요구 하는 것은 부적절 하다” “한국정부가 야스쿠니신사참배를 비판하는 것은 내정간섭이다” “한국에는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다” 는 등 망언을 했다.

  7월 30일 인천공항에 도착해서도 당당하게 자기의사를 표현했다. 이러하듯 우리나라 국론이 하나로 뭉치지 못하고 난립하고 있으니 일본위정자들이 우리나라를 얕잡아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국론이 하나로 뭉쳐서 일본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배상을 요구한다면 일본도 경각심을 갖고 우리나라에 대처할 것이지만, 지금처럼 국론이 지리멸렬해서야 일본에서 우리나라를 어렵게 생각하겠는가. 우리나라는 국론이 양분되어 국가가 힘이 없다보니 일본에게 강력한 대응을 못하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최근 일본기업인 미쓰비씨는 세계2차대전 당시 강제노역을 한데 대한 사과를 했다. 강제징용을 당한 미군포로들에게 사과를 하면서 배상을 약속했다. 중국의 강제징용노동자들에게도 배상할 것을 결정했다. 그러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우리나라 강제징용자들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말이 없었다. 사과와 배상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 때문이기도 하지만, 1965년 한일협정 때에 우리나라에 대한 모든 배상은 해결됐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중대한 사안에 대해서도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한마디 말도 못하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대통령의 동생인 박근령씨의 망언은 자칫 박근혜대통령의 의중으로 오해할 소지가 다분하다.

  박근령씨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우리나라 전체의 국익에 엄청난 불이익을 초래할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 국민과 국가는 지난 70년을 뒤돌아보고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운동에 동참하신 모든 분들에게 그들의 노고에 상응하는 대우를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이때, 그녀는 왜 국론에 찬물을 끼얹고 제를 뿌리며 국론을 약화시키는 일을 했는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그는 무엇을 위해 그런 해괴한 일을 벌였을까. 박근령씨는 국민정서에 맞지않는 망언을 쏟아내고도 아무런 재제나 항의 없이 귀국했다. 이는 과거 개인들이 일본에서 국민정서에 맞지 않는 행위를 했을 때의 경우와는 너무 다르다. 대통령의 가족이기에 더욱 큰 책임을 물어야 되지 않을까. 일왕에게 천황폐하라는 호칭을 사용했다. 파문이 일자 영국여왕에게도 여왕폐하라고 하는데 어떠냐는 식이다.

  우리국민 정서가 영국과 일본이 같을 수 있는가 묻고 싶다. 박근령씨가 한 망언은 언니인 대통령에게도 큰짐이 되어 돌아올 것이며, 우리나라 국민들에게도 아주 치욕적인 발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깊이 생각하고 각성하길 바란다.

  중국은 일본총리의 전쟁에 대한 반성과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것을 촉구했다. 일본총리의 전후 70년 담화와 관련전쟁의 성격과 전쟁의 책임 문제에서 명확하고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고 당당히 촉구했다. 우리나라 지도자들도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를 강력히 해결해야 할 것이다.

  한쪽에서는 해결할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데 한쪽에서는 찬물을 끼얹는 행위는 절대 용서해서는 안될 것이다. 박근령씨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사과와 설명이 있어야 국민의 용서를 받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