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규 발행인
  지난 14일(토)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민중총궐기투쟁’대회는 ‘세상을 뒤집는 날 가자 서울로’라는 험악한 슬로건아래 전국에서 50여개의 단체가 서울광화문으로 집결하여 ‘민중총궐기투쟁’을 하였다. 하필 12년간의 고생 끝에 대학수능을 보는 날 야단법석을 편 것이다. 아이들과 부모들의 걱정과 초조함이 어떠했겠는가. 생각이나 해 보았는가 묻고 싶다.

  수입쌀반대를 외치면서 왜 폭동으로 변질되었는지, 처음부터 폭동을 일으키기로 작정하고 시위를 한 것은 세상을 뒤집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우리국가를 뒤집으려고 한 날이다. 우리나라의 국민 대다수는 국가를 뒤엎을 생각이 없다. 일부 과격한 소수에 의해 14일 하루 종일 치안이 불안하고 불편한 날이었다.

  시위란 시위신고를 하고 평화적으로 자신들의 뜻을 피력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궐기투쟁이란 그야말로 목적을 위해서 싸우려고 일어선, 모여든 인파라고 생각한다. 이번 광화문 ‘민중총궐기투쟁’대회는 세상을 뒤집을 목적을 두고 전국에서 모여든 많은 인파가 궐기대회 중에 청와대로 행진을 시도하다가 경찰과 물리적 충돌을 하면서 경찰과 시위대 양측에서 부상자가 속출했다.

  아버지뻘의 시위대가 아들또래의 의경들에게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자신들의 뜻을 이루려고 폭력을 쓰고, 시위대에서도 중상자가 발생해서 현재도 의식불명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거칠게 행해지는 폭동은 50년대의 이념갈등을 빚을 때와 별반 다를게 없다.

  50년대 이후 60여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지금도 우리나라 시위문화는 50년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긴 세월 속에서 모든게 다 변했 것만 시위문화만은 변함이 없는 것 같다.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의식 불명이 된 농민도 안타깝지만, 부상경찰이 속출하고 의경들이 납치되고 쇠몽둥이로 무차별적 폭행을 당하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국민의 혈세가 길바닥에서 낭비되고 있고 나라의 근간을 뒤흔드는 시위대는 해묵은 계급론, 갈등론, 자본주의 철폐, 사회주의 건설, 노동자계급정치 강화를 외치며 청와대로 진격을 시도하며 내세운 11가지 요구조건은 그들의 말대로 세상을 뒤엎는 아니, 나라를 뒤엎으려는 의도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경찰의 폴리스라인은 준법과 불법의 경계선이다.

  14일은 대학입시생들의 수능일이였지만 경찰은 많은 불편을 예상하면서도 합법적, 평화적 시위를 최대한 보장했다, 그러나 시위대가 준비한 쇠파이프와 밧줄을 꺼내들면서 걷잡을 수 없는 폭력의 장으로 변했다. 광화문광장은 경복궁과 가깝고 외국대사관이 밀집해있는 곳이다. 절대로 시위허가를 내줄 수 있는 곳이 아니다. 그곳에 왜 시위허가를 내주어서 이런 불편함을 감수하는지, 그야말로 아수라장으로 변한 광화문일대는 준법은 없었다. 시위대는 외계인인가, 그들은 법 위에 있었고, 국민과 국가를 부정했다.

  일부신문과 방송은 시위대의 불법과 폭력성은 덮어두고 질서유지를 위한 경찰관은 과잉진압이라며 부추긴다. 이제우리국민들은 투쟁과 대결, 폭력과 피해자라는 등식은 통하지 않는다. 평화적인 집회와 시위문화를 국민은 바라고 있다. 일부 과격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된 시위문화를 법질서가 바로서는 시위문화로 바꾸어야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국민의 지지가 없는 시위는 자신들의 의견을 관철시킬 수 없다. 많은 국민이 힘이 되어 줄 때만이 뜻을 이룰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을 그들만 모르고 있단 말인가. 시위대가 폭도로 변하고 경찰관 100여명이 다치고, 경찰버스 50여대가 부서지고, 어린 의경들이 쇠파이프로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상황에서 경찰력은 속수무책 당하는 무법천지를 이대로 방관할 것인가. 법을 바로세우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국가가 있고 국법이 있는데 불법을 일삼고 폭력을 휘두르며 국가를 부정하는 집단은 우리국민이 아니다. 국법은 지키지 않으면서 내 나라에 산다고 내나라 국민이 아니다. 국민은 국민으로서의 의무를 다할 때 국민으로서의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는 것이다. 이제 시위대는 설득과 포용으로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키고, 국가는 타당성이 있는 요구는 받아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불·탈법, 폭력, 파괴를 일삼는 폭력시위대는 끝까지 추적하여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럴 때 비로서 국가질서가 바로설 수 있을 것이다.

  시위대추산 10만명, 경찰추산 6만4천명이라고 한다. 전국에서 50개가 넘는 단체가 모여 어마어마한 숫자가 되었다. 정말 그들의 행태를 강력대처하지 못했다면 폭동이 일어나 정부을 뒤집었을까. 5,000만 국민이 참여한 대한민국 정부가 그렇게 허약하다고 생각했다면 큰 착각이고 오해다. 왜냐면 대한민국은 국민의 나라이지 소수 과격집단의 요구조건이나 충족시켜주는 국가가 아니다.

  시위허가는 서울시가 내주고 경찰인력은 전국에서 차출하는 것은 생색은 서울시장이 내고 뒷정리는 전국 경찰이 책임지게 되는 것이다. 다시는 광화문거리를 국민의 혈세로 도배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