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김 문 규
  새누리당은 4월 13일 국회의원 총선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지만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계파갈등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 심판 특히 대구경북의 심판을 겸허히 받아들여“당의 개혁과 쇄신의 계기로 삼아 심기일전 하겠다”고 다짐한지 얼마되었다고 벌써 원내대표 자리를 두고 친박계(주류) 와 비박계(바주류)간에 암투가 벌어지고 있는 것인가.

  대구경북 민심을 너무 무시하는 것은 아닌가 묻고 싶다. 이제는 국민들도 당을 떠나서 인물을 보고 투표한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경북에서 새누리당 선택이 55%인 것만 봐도 국민의 뜻을 알았으리라고 생각한다. 국민의 뜻을 알았으면 겸허히 받아드리고 자숙하고 또 자숙해야만 다음 대선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다. 국민의 마음을 읽은 것인지 자칭 진박감별사라고 주장했던 모 의원은 대구지역 국회의원당선자들에게 서울상경을 자제시키고, 자신도 몇 일간 모습을 감추고 죄인 심정으로 자숙했다고 한다.

  혹시 국민의 시야에서 멀어지면 무성한 의견이 잠잠해질 것이란 것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 새누리당의 새 원내대표는 총선패배에 대한 후유증을 수습하고 전당대회를 관리해야할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능력도 중요하지만 당내의 화합을 이끌어내야 하는 어려운 자리다. 원내대표는 어느 계파가 권력을 장악하고 있느냐를 가늠한다. 원내대표를 선출한 계파가 당권과 대권으로 이어지는 권력구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정부의 입장에서는 원내대표가 더 중요하다고 한다. 당대표는 대선을 관리하지만 원내대표는 현 정권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리이기 때문에 현 정부와 호흡을 같이할 사람을 더 선호할 것이다. 하지만 공천을 주도한 친박계가 총선참패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친박계 에서 원내대표 추대가 없을 것이란 설도 있다. 계파갈등에 의한 총선결과가 참패로 이어졌기 때문에 또다시‘계파’를 강조했다가는 더 큰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되면 어느 파에도 속하지 않은 중도성향의 의원 중에서 뽑을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새누리당의 고문들은 계파를 없애는 방법으로 박대통령이 “친박을 없애라”고 했고 “총선패배의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도 했다.

  여당에서는 잘 새겨듣고 실천에 옮겨야 할 것이다. 20대 총선에서 대구경북지역은 심각한 비박, 진박으로 갈렸던 곳이다. 경북에서는 여러 지역이 통폐합되면서 지역 간에 소외감과 박탈감이 증폭되고 있다고 한다. 이 같은 소지역주의는 다음선거에도 되풀이되고 심화될 소지를 안고 있어서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우리지역에서는 출마자가 타 지역 출마자의 지원 유세에 참가하고 우리지역에서는 시·도의원이 자당의원의 피켓을 들고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는 모습은 어쩐지 낯설고 불편스러웠다. 시·도의원도 지역민이 뽑은 지역의 대표인데 출마자도 참석하지 않은 선거유세에 차출되어 국회의원을 위해 인사를 하고 있었다. 왠지 공천권을 가진 국회의원의 갑질을 보는 것 같아 보는 이들이 씁쓸했다고 했다.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었으면 좋을 것 같다. 시·광역의원의 줄세우기의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시민으로서 불편했다는 의견이다.

  이런 폐단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국회의원과 시·광역의원 사이에 지지관행에 대한 정치적 대수술도 단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20대 총선에서 패배의 직격탄을 맞은 대구경북에서는 후보경선 과정에서 탈당을 불사하며 특정후보를 지지하기도 한만큼 편 가르기 양상이 심화되었다.

  시·광역의원 공천문제와 관련해 국회의원 공천과정에서 줄서기는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되어 왔으나 국회의원이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기 때문에 기초단체장과 시·광역의원의 공천권 폐지 법안은 국회에서 상정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선거만이라고 정당공천이 폐지되길 바란다. 그렇게 되면 최소한 줄서기는 없어질게 아닌가.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