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 주최로 열린 구구팔팔 특공대 운영 성과대회에서 우수사례 발표 -

2013년 금곡보건진료소 운영성과 수상
- 경상북도 주최로 열린 구구팔팔 특공대 운영 성과대회에서 우수사례 발표 -


금곡보건진료소 "오해옥 진료소장"
  경산시는 지난11월 28일(목) 포항필로스호텔 그랜드홀에서 김관용경상북도지사 외 23개 시ㆍ군 보건진료소장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구구팔팔특공대운영 성과대회」에서 금곡보건진료소 오해옥 진료소장이 우수사례를 발표해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금곡보건진료소는 자연부락 5개리 727명 중 60세이상 인구 308명은 거동불편자, 독거노인, 장애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리적 여건 및 교통불편 등으로 인해 의료기관과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개인별 맞춤돌봄(AII-Care)서비스를 실시하였다.

개인별 서비스를 신청한 대상자에게 원하는 단계별 서비스 제공과 주1회 정해진 날짜에 개별방문 및 마을회관을 방문을 통하여 대상자에게 만성질환관리서비스, 치매조기선별검사 및 자살위험선별검사 등을 지역사회와 연계 활동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각 마을별 걷기동아리, 체조동아리 활성을 위하여 주민들의 건강 지도자로써 건강과 행복을 나누는 조력자이다. 아울러 우리 건강짝을 통하여 홀로 계시는 어르신의 문안을 챙기는 등 함께 어울러질수 있는 사회적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우리 건강짝”에서는 출석부를 만들어 서로 안녕을 확인하고 프로그램 참여 체크, 건강체크, 대화내용 기록 및 유고 시 조기 대처할 수 있는 능력부여가 좋은 귀감이 될 수 있다는 도지사의 평가를 받기도 했다.

서용덕 보건소장은 개인별 맞춤 행복을 지향하는 정부3.0시대 실현을 위하여 지역주민의 맞춤 건강서비스 지원함으로써 취약계층 건강관리 능력향상 및 건강상태 유지ㆍ개선으로 건강백세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