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김 문 규
  대통령후보의 토론회에서 당론과 후보의 국가관이 바뀌었다고 왈가왈부 하는 무리들이 있다. 그 후보는 ‘상황이 바뀌면 정책도 바뀌어야 한다며 국익을 최우선에 두고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세상은 변했고 국가 간의 이해관계도 때에 따라서 변화가 있기 마련이다. 이 문제를 두고 옛날의 사고에 얽매어 갑론을박 하는 사람들, 더 민주의 햇볕정책 유지론은 20년 전의 사고에 머물러있는 사람들이고, 지금도 노 전 대통령에 기대어 정치하는 사람들, 파면당한 대통령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목메는 정치인들은 시대상을 직시하고 어떻게 국민과 국가를 위한 정치를 할 것인가 고민하고 해답을 찾아야 한다. 
 
  복지문제도 선택적 복지냐 보편적 복지냐 가 중요하지 않다. 5살 미만의 어린이들에게 매월 10만원씩 지급한다고 하는데 문제는 우리나라 부채가 얼마인데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이 없었다. 
 
  대선후보는 정확한 계획도 없이 국민을 호도하여 혼란에 빠뜨리지 않기를 바란다. 한 국가가 존속하려면 무엇보다 국방이 최우선이다. 국가의 내분은 바로잡을 수 있지만 국방이 무너지면 국가도 무너져 없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국방과 안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것이다. 
 
  4월 위기설 등 난무하는 거칠고 험한 국제정세 속에서 대통령 후보들조차도 고고도미사일(사드)배치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고, 사드에 대한 국민적 갈등은 봉합되지 않고 있다. 이를 이용한 중국의 보복조치를 보며 안타깝기도 하다. 왜 사드가 필요한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도 없이 우리지역에서는 안된다는 이기적인 생각이 국가의 안보에 커다란 구멍이 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된다. 
  
  야당 대통령후보가 사드배치 반대에서 사드배치 찬성으로 돌아선 것은 그간의 반대를 위한 반대에서 정상적인 안목으로 주변이웃국과의 정세를 파악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반대를 하는 사람들은 그들 나름의 이유가 있지만 지나친 집착은 일을 그르치기도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강대국 사이에서 우리나라는 국방과 안보에 더욱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여차하면 국가의 존립마저도 위험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대선후보 토론에서는 대선공약을 내놓고 국민에게 선택을 받아야 한다. 후보 상호간에 말꼬리 잡기나 하는 후보들, 국가운영의 비전은 없었고, 어떻게 국가안보를 굳건히 하고 경제를 살릴 것이며, 국민생활을 안정시킬 것인가에 대한 토론은 없었다. 

  국민은 있고 지도자가 없는 국가를 제대로 이끌어나갈 후보는 누구일까? 국민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각 후보들을 검증하고 있으나 대통령 후보들이 국민의 기대치를 못 따라가고 있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