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김 문 규
  우리나라 원자력발전 기술은 60년 축적된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수준의 기술이다. 탈 원전정책은 축적된 기술을 사장시켜 수십 조원의 기술력 수출피해를 가져 온다.
  대통령은 탈 원전을 외치고 국방부장관은 핵잠수함 건조를 외친다. 핵의 평화적 이용은 포기하면서 군사적으로는 활용하겠다는 상충되는 논리는 맞지 않다. 값싼 청정에너지 원전을 폐기하고 신생에너지 개발은 전기료 인상과 일자리 10만개가 날아가는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 된다.
  신고리원전 5·6호기의 공사여부가 시민대표의 공청회를 거쳐 결정하는 발상도 황당하다. 지금도 찬· 반의 치열한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조 단위 공사인 국책사업인 원전문제는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국가의 미래발전을 위해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세계원자력발전소 안전기준인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을 세계에서 5번째로 받았다. EUR인증이란 유럽사업자협회가 신형원전에 대해 안전성, 경제성 등 요건을 심사하는 기관이다. 지금까지 미국, 일본, 러시아, 프랑스 등 강대국만의 전유물이었다. 우리나라 운전기술이 EUR인증을 받은 것은 기술과 안전성이 국제적으로 공인되었음을 뜻한다.
  세계적으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 2012년 새로 마련된 안전기준을 충족한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인증을 받은 신형원전모델은 우리나라 자체기술로 개발한 것이다. 아랍에미리에트에 수출한 원전과 신고리 3·4호기, 중단위기에 처해있는 신고리 5·6호기에도 적용됐다. 미국의 원자력위원회의 안전성평가에도 통과했다.
  원전 관련업계에서는 선진국들이 우리나라 원전기술 안전성을 인정한만큼 원전수출 전망은 한층 밝다고 보고 있다. 최근 영국, 체코, 스웨덴, 폴란드 등 유럽에서 기존의 원전을 대체할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대가 크다고 한다.
  외국에서는 청정 원자력기술을 평화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왜 안 되나. 지금 미국에서는 원전4기를 신설하고, 프랑스는 원전을 첨단화한다고 한다. 일본도 원전을 재가동 하고, 영국은 원전13기를 추가 건립한다. 영국에서는 관련 장관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원전 수주 전에 참석해 달라는 부탁을 하고 갔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원전사장과 통상부국장급이 간다고 한다. 이는 외교관례상 커다란 결례가 된다.
  국가는 탈 원전을 외치고 정치권에서는 수출도 하지 못하게 한다. 대통령공약인 탈 원전에 맞추기 위해 몇 십조 몇 백조의 기술력 수입을 버리려고 한다. 원전을 수주하게 되면 폐기될 때까지 향후 60년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줘야 하는데 자국에서 폐기되는 원전기술을 외국에서는 받아줄 이유가 없다. 원전이 폐기되면 원전 쪽 기술력은 다 빠져나갈 것이기 때문에 향후 60년간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산업화시대 초기에 중동 건설붐을 타고 시멘트뿐아니라 자갈도 수출했었다. 이만큼 우리나라의 산업과 기술력이 발전해 세계에 몇 십조, 몇 백조라는 큰 수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왔는데 정부는 원전수출을 위해 원전사업을 재고할 의향은 없는가. 국가의 예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원전수출에 국가적 힘을 기울여 원전수주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투자된 예산이 있는데 꼭 폐기해야 하는가. 건설해서 쓰고 용도가 다하면 그때 폐기해도 된다. 있는 것은 사용하고 앞으로 더 건설하지 않으면 될 것이 아닌가. 국민의 미래자산인 신고리 5·6호기를 폐기하는 것을 반대한다.
  대통령과 정치인들은 국정을 신중하게 처리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