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수사 신뢰제고는‘더 듣고 더 설명하기’부터.

경찰은 고소, 고발 등 민원사건에 대하여 깨끗하고 공정한 수사, 친절하고 신속한 수사와 함께 민원인의 억울함이나 항변에 대한 진지한 경청과 관련 법률, 수사진행과정설명 등 충분한 대화를 통한 책임감 있는 수사가 필요하다.

그래서 경북경찰은 이를 적극 실천하는 수사 경찰상을 확립하기 위해 ‘더 듣고 더 설명하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더 듣고 더 설명하기 운동이란, 조사 전에는 티타임을 통한 자기소개 등으로 자연스러운 대화 분위기를 조성한 뒤 민원인의 억울함이나 항변을 진지하게 경청하거나 공감해 주는 것이다.

조사 중에는 친절하고 공정한 조사 태도 견지와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는 용어 사용, 수사과정 혐의유무를 예단할 수 있는 언행을 금지함으로써 조사관 개인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다.

조사 후에는 조사 협조에 대한 감사 인사, 향후 수사진행과정 안내, 사법절차 전반에 대한 설명과 불만사항 청취를 통해 도민 눈높이에 맞는 수사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즉. 더 듣고 더 설명하기 운동은 실체적 진실발견이라는 책임감 있는 조사태도로 경찰수사의 신뢰성 제고를 통해 도민 눈높이에 맞는 공감치안을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경북 경찰은 이와 더불어 고품격 치안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생치안의 핵인 주거침입 절도사건에 대한 피해자 위무(慰撫: 위로하고 어루만져 달램)활동과, 친절응대 3S실천(①일어서기:Stand up, ②인사: Salute, ③미소짓기: Smile)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수사의 공정성, 전문성, 인권보호 등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경찰수사 혁신과제를 적극 운영하여 도민으로부터 편안하고 든든함을 느낄 수 있는 경북 경찰이 되기 위함이다.

                                                                        - 경산경찰서 수사과 경사 성호득 -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