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국제관에서 특산식물로 증명하는 독도영토권 학술포럼 개최

  경상북도는 지난 16일 포항 포스코국제관에서‘특산식물로 증명하는 독도영토권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학술포럼은 영남경제신문 주관으로 울릉도독도에서 자생하는 특산식물과 울릉도독도의 생태학적 가치를 일반대중은 물론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고자 기획된 것이다.

  박재홍 경북대학교 울릉도독도연구소장은 기조강연에서“울릉도의 특산식물 52종을 소개하고 이중 섬기린초, 섬초롱꽃, 섬괴불나무 3종은 독도에도 서식하고 있다”며“이들 특산식물 중 88%가 *향상진화(an agenesis)의 생물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데, 이는 세계자연유산 등재기준이 요구하는‘생물학적 진화를 나타내는 사례’에 해당하는 조건으로 판단되는 만큼 장기적으로 울릉도독도의 세계자연유산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향상진화 : 시간의 경과에 따라 종의 변형에 의해 일어나는 종분화

  김태원 포항 세명고 교사는 2005년부터 현재까지 70여 차례 울릉도와 독도의 식물조사 활동을 펼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김 교사는“특산식물 등의 학명이 일제 강점기 때에 일본 학자들의 연구 활동의 산물로 남아 있음을 조사활동을 통해 알게 되면서, 우리 것을 우리가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본 활동을 지속해 왔다”며“우리 생물자원에 대한 연구와 보존 활동 등 후대에 물려주기 위한 우리 국민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송경창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울릉도독도의 역사적 연구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이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울릉도독도의 생태학적 조사연구의 축적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경북도는 세계적으로 독특하고 다양한 울릉도독도의 생태학적 가치를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자연유산의 등재 추진 등 큰 시각에서의 연구 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