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소방서(서장 정훈탁)는 코로나19 확진자 및 의심자, 온열질환자등 늘어나는 구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대적인 품질 서비스 향상에 나섰다.

  먼저 지난 7월 1일자로 구급업무를 전담하는 구급계를 신설하여 구급대원의 안전과 건강관리, 고 품질의 수준높은 응급처치 서비스를 지원하며 구급 수혜자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할 예정이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구급대원 54명을 6개소의 119안전센터에 재배치하여 심리적 응급처치와 상담, 농아인을 위한 수어 통역, 새 생명 탄생 구급서비스 등 구급 수요자들의 욕구에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한다.

  또한, 긴급을 요하는 심정지 환자, 뇌질환 환자, 중증외상환자등의 소생률과 회복률을 높이기 위해 구급차가 2대 이상 출동하는 다중출동시스템을 확대하고 지도의사를 통한 구급대원의 의료술기도 지속적으로 높인다.

  코로나19 확진자 이송과 지역접종센터의 구급대원 파견등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경산시와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자 발생에 대비해 9월 30일까지 얼음조끼, 식염포도당 등 폭염대응장비를 전 구급차에 적재하여 폭염 환자 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단순 감기, 복통, 가벼운 찰과상, 주취자 등 비응급환자에 대해서는 소방관련법령에 의해 엄격하게 거절을 하는 등 대응하기로 하였다.

  정훈탁 경산소방서장은 이번 구급계 신설등으로 경산시민을 위해 수준높은 구급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행복한 경산시를 위해 한발 더 다가가는 119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산시는 경상북도 23개 시군 중 유일하게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지역으로 작년 한해 동안 14,154건의 구급출동으로 7,995명의 환자를 의료기관으로 이송을 하였으며 중산지구, 압량지구, 대임지구등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구급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