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 전명수교육행정질 공무원 정년퇴직계명문화대학교 출강대구.경북 범죄예방위원유네스코대구협회 부회장대구문화제짐이회회원대구생명의전화 상담원2.28 민주운동기념사업회 회원저서:수필집[실개천에 부는 바람]외 다수녹조근정훈장 수훈
송하 전명수

  단독경기 중에 축구 경기만큼 흥미롭고 관심을 가지는 스포츠는 드물다. 축구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열광하는 경기라 하겠다. 경기장에서나 텔레비전 화면을 통하여 펼쳐지는 축구 경기에 숨을 죽이다가 골이 터지면 환호성을 질러댄다. 그래서 대기업이나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여 축구팀을 운영하고 있다. 올림픽 경기 못지않게 관심을 가지는 경기가 월드컵 축구 경기이다.

  FIF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가 주관하는 월드컵 축구 경기대회는 1930년부터 개최하였으나 우리나라는 6.25 한국 전쟁이 끝난 이후인 1954년에 처음으로 스위스에서 개최한 대회부터 출전하기 시작하였다. 당시에는 자력으로 스위스까지 가기 어려워, 미군 수송기를 얻어타고 64시간이나 걸려, 월드컵 개막 이틀 후에야 겨우 도착하였다. 천신만고 끝에 진출해서 맞이한 조별리그 1차 상대 팀 헝가리전에서 9실점을, 2차 상대 터키전은 7실점이었다. 이후 우리나라는 예선 탈락, 기권, 신청서 분실 등으로 32년 동안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숱한 역경을 거치고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 2022년 카타르 월드컵까지 10회 연속, 총 11회째 본선에 나서게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기 성적은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2전 2패, 3전 3패 또는 3전 1무 2패 등의 성적에 그쳤다. 그러다가 2002년 한·일 공동으로 개최한 17회 대회에서 7전 3승 2무 2패로 4위에 올라 빛나는 성과를 거두었다. 네덜란드 사람 거스 히딩크 감독의 활약도 인상에 남는다. 이 경기 기간 붉은 악마라 칭한 응원단의 활약은 세계적인 명물이 되었으며 광장과 거리, 각 가정과 직장에서 응원의 열기는 하늘을 찌를 만큼 뜨거웠다. 우리 팀이 골을 넣을 때마다 질러대는 함성과 환호 소리에 쌓인 스트레스는 남김없이 날아갔었다. 김병지, 이운재, 이민성, 이영표, 홍명보, 김남일, 박지성, 송종국, 안정환, 유상철, 이천수, 차두리, 황선홍 선수가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는다. 당시 안정환 선수가 골인에 성공한 후 반지에 키스하는 세리머니(Seremony)는 지금도 눈에 선한데 이번 월드컵 경기대회에서 중계방송 해설을 하였다.

  우리나라는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에 편성되었는데 감독은 포르투갈 사람 파울루 벤투가 맡았다. 첫 번째 경기는 우루과이를 맞아 0:0으로 무승부였고 가나전에서 2:3으로 패한 상태였다. 12월 3일(토) 0시 카타르 알 라이얀의 에두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H조 조별 예선 3차전으로 포르투갈을 맞이하여 2:1의 극적인 골을 이루어 내었다. 전반 경기가 시작되자 약간은 우리 쪽의 흐름과 골의 기회가 올 것으로 생각했으나 5분경 땅볼 크로스를 받은 상대방 오르타의 슈팅이 골문을 흔들어 1:0이 되었다. 이때부터 태극전사는 약간의 부담감을 안고 있었다. 주장인 손홍민이 위로를 보내며 할 수 있다는 표현으로 팀원을 다독였고 27분경 코너킥에서 김영권이 동점 골을 만들어 내 1:1 상태로 전반전이 끝났다. 

  후반전에는 포르투갈팀이 선수 교체가 있었으며 우리나라도 황희찬, 황의조, 손준호가 투입되었다. 경기장(ground)에 들어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황희찬이 기회와 날카로운 침투로 다양한 전술이 시작되었다. 후반전 45분이 끝나고 추가 시간 8분이 주어졌는데 극적으로 역습을 이룬 손홍민이 눈물겨운 투혼에 정신을 빼앗겼다. 손홍민은 볼을 단독으로 약 80여m를 몰고 가는데 5명의 수비가 달라붙었다가 마지막에는 7명이 에워싸고 있었으나 상대방의 다리 사이로 살짝 밀어준 공을 황희찬이 번개같이 달려들어 중거리 슛으로 오른쪽 골대 위쪽으로 골인시켜 2:1로 승리하였다. 

  그러나 16강 진출은 미지수 상황이었다. 경기 종료 호각(whistle)이 울리자 한국 선수들은 그라운드로 뛰어나가 얼싸안고 기뻐하였으나 그 기쁨도 잠시 선수들은 경기장 중앙에 모여 우루과이와 가나전의 결과를 지켜보았다. 가나가 골을 넣게 되면 16강 진출은 물 건너가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선수와 팬들도 숨을 죽이고 우루과이와 가나전을 지켜보았다. 경기 전·후반 90분 종료 후 추가 시간 10분 정도 지났을 무렵, 우루과이가 2:0 승리로 끝나면서 한국은 H조 2위로 16강 진출이 확정되었고 대표팀 선수들은 서로 얼싸안고 기뻐하였다. 한국은 2010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에 16강 진출을 이뤄내었다.

  이어서 2022년 12월 6일(화) 04시 한국은 브라질을 맞아 16강전이 펼쳐졌다. 브라질은 축구의 강국이다. 축구의 황제라 불리는 펠레가 브라질 선수였으며 1958년, 1962년, 1970년, 세 번이나 우승을 한 나라이다. 전반전 한국의 수비진은 브라질이 주고받는 패스에 속절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전반전에 4골을 허용하였는데 그중 3골은 페널티박스 안쪽의 공간을 내어주면서 실점을 하였다. 또 우리 선수의 반칙으로 인하여 페널티킥으로 1점을 내 주었다. 

  후반전이 시작되자 경기는 비등한 경기가 이루지는 듯하였다. 황희찬이 강슛을 날렸으나 골키퍼의 선방으로 골문 바로 앞으로 튕겨 나온 골을 다시 손홍민이 거듭 2번을 찼으나 수비수에 막혀 번번이 득점을 이루어 내지는 못하였다. 브라질 선수는 혼이 난 순간이었을 것이다. 우리 선수들은 끝까지 불굴의 투혼을 발휘하였다. 교체로 투입된 백승호가 후반 31분에 페널티박스 정면으로부터 약 2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논스톱으로 걷어찬 볼이 휘어져 뻗어나가 브라질 골문의 오른쪽에 꽂혔다. 브라질 주전 골키퍼 알리송 베케르가 이번 경기에서 무실점(Clean Sheet)을 장담했으나 이를 좌절시킨 순간이었다. 백승호 선수는 올해 25세 나이로 스페인 바르셀로나 유소년팀에서 10대를 보내고 독일에서 선수 활동을 하다가 지금은 전북 현대에서 맹활약 중이다. 백승호 선수는 신예 이강인, 조규성과 함께 한국 축구를 이끌어나갈 재목으로 평가받고 있다. 

  비록 브라질과 16강전에서 4:1로 패배하였으나 불굴의 투지로 끝까지 잘 싸운 우리 선수가 참으로 자랑스럽다. 선수들은 최선을 다했으나 패배하여 응원단에 찾아가 고개를 숙이며 죄송하다고 하였다. 그래도 이번 월드컵 축구 경기대회에서 한국의 축구가 만만치 않다는 실력을 세계만방에 알려준 경기라 여겨진다. 우리 선수들은 내일 인천공항을 통하여 귀국한다는데 간략한 환영 행사가 계획되어있다고 한다. 환영의 자리에 함께하지는 못하여도 축하하는 마음으로 힘찬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들을 초대하여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한다고 한다. 한국의 선수가 16강에 진출하여 우리 국민에게 안겨준 즐거움은 돈으로 계산할 수 없는 일이다. 이들의 사기를 더 높여 4년 후에 미국, 캐나다, 멕시코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2026년 월드컵 축구 경기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어 우리 국민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안겨 주기 바라는 마음이다.

  국제축구연맹(FIF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은 1904년 프랑스의 제안으로 네덜란드, 덴마크 등 7개국이 파리에 모여 결성하였다. FIFA는 4년마다 열리는 세계선수권대회를 주관하고 경기 추진과 각국의 협회 간에 우호 증진, 경기규칙 제정 등의 일을 하고 있다. 2022년 현재 211개국이 가입되어 있으며 스위스 취리히에 본부를 두고 있다. 한국은 1947년 6월에 가입하여 2002년 6월 FIFA 월드컵대회를 일본과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카타르(Qatar)는 중동 아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동쪽 페르시아만으로 튀어나온 카타르반도에 위치하여 있다. 수도는 도하이며 국토의 면적은 11,607㎢로 경기도 면적보다 조금 더 넓다. 인구는 2,790,000명으로 대구시민보다 조금 더 많다. 민족은 아랍인이 40%로 가장 많고, 인도인 18%, 나머지는 파키스탄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민의 95%가 이슬람교를 믿는다.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2대 1 정도이며 대다수가 아랍어를 쓰고 영어도 제2 공용어다. 국왕은 타밈 빈 하마드 알 타니(Tamim bin Hamad Al Thani)로 2013년 6월에 국왕 자리에 올랐다. 1980년 6월 3일생이며 샌드허스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였다.
 
  카타르는 사막성기후로 강수량이 적어 식물이 거의 생육할 수 없는데 연평균 강수량은 250mm 이하이며, 강수량보다 증발량이 더 많다. 1940년도에 석유가 발견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면서 급속히 현대화되었다. 1971년에 독립되었으며, 정체는 군주제이고 국제연합(UN)과 아랍 연맹에 가입하였다. 모든 농경지가 국유로 대부분의 경제활동을 정부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최근 차츰 민간 부문의 경제 참여를 확대하는 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국민소득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한국과는 대체로 우호적이다. 양국이 1974년에 수교한 이후 교류와 협력이 많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이 카타르에 많이 진출해 있다.                 

기자명 송하_전명수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