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식품접객업소 지정·관리 및 식중독 예방 컨설팅 실시

  경산시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음식문화 조성을 위해 지역 음식점의 위생 및 안전관리에 앞장서고 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를 위해 모범음식점 75개소, 으뜸음식점 1개소, 안심식당 145개소, 위생등급제 음식점 134개소 등 우수식품접객업소를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음식점 및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식중독 컨설팅을 한다.

  위생관리와 서비스가 우수한 모범음식점 중 위생등급 ‘우수’ 이상인 음식점을 경상북도 으뜸음식점으로 추천해 1개소가 지정됐다. 모범음식점은 상하수도요금 30~50% 감면 혜택을 제공하며, 으뜸음식점에 대해 손 세정제를 지원한다.

  안심식당은 ▲덜어 먹기 ▲위생적 수저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의 3가지 식사문화 개선을 이행하는 음식점이다. 올해 10개소가 추가 지정됐으며 위생적 수저관리를 위한 위생 수저집을 1,500매씩 배부했다.

  이와 더불어 8월 3일부터 7일까지 식중독 예방 강화를 위해 일반음식점 및 집단급식소에 대하여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을 한다. 대상업소는 경산지역 면적 100m² 이하인 소규모 일반음식점 및 집단급식소 중 희망업소 총 41개소(일반음식점 38개소, 집단급식소 3개소)를 선정했다.

  주요 컨설팅 내용은 ▲건강진단 여부 ▲종사자 개인위생 관리 ▲식품의 보관온도 관리 ▲조리시설의 위생적 관리 등으로, 식재료 입고부터 보관, 조리, 배식 등 최종 섭취 단계까지 위생관리 요령을 지도한다. 참여업소에는 수저 소독기를 지원해 위생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안병숙 보건소장은 “우수식품접객업소의 철저한 사후관리와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 사업으로 위생관리 향상을 도모하여 건강한 음식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 최근 연이은 폭염으로 식중독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시민들께서도 모두 손 씻기, 식재료 세척, 익혀 먹기 등 식중독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산자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